전자정부 주요 성과

  • 페이스북(새창열림)
  • 트위터(새창열림)
1. un 전자정부 평가  3회(2010, 2012, 2014) 연속 1위 달성 대한민국 전자정부는 un 전자정부 평가에서 2010, 2012년, 2014년 3회 연속 세계 1위로 평가 평가기관 : un desa(유엔 경제사회처) 목적 : 국가별 전자정부수준 분석을 통한 글로벌 전자정부 협력 증진 대상 : 193개 회원국 대상으로 격년 단위로 평가. 전자정부 발전지수 - 온라인 서비스 : 정부, 공공부문 웹사이트 (사회복지, 교육, 재정 등)을 대상으로 기업 ㆍ시민ㆍ정부 상호간의 온라인 서비스 수준 평가. 정보통신 인프라 : 유선ㆍ무선 브로드밴드 가입률, 유선ㆍ이동 전화가입률, 인터넷이용률. 인적자본 : 성인문해율, 취학률, 학교교육 예상년수, 평균학교 교육년수 온라인 참여지수 - 온라인 정보제공 : 공공정책 정보를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. 온라인 정책참여 : 실시간 온라인 공공정책 토론의 장 제공 여부 . 온라인 정책결정 : 의사결정에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지 여부
2. 전자정부 분야별 주요 성과: 국민, 정부, 기업, 수출  국민 - 온라인 민원서비스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. 전자민원(민원24) 온라인 발급건수. 4,126천건(2006)  60,755천건(2015). 정부 - 정부업무 전산화로 행정업무의 생산성ㆍ투명성 개선. 민원인의 구비서류 감축(행정정보공동이용). 11,563천건(2005)  337,350천건(2015). 기업 - 공공데이터 활용을 통한 기업경쟁력 지원. 공공데이터 활용 기업. 84개(2014)  300대(2015). 수출 - '10, '12, '14 3회 연속 UN 전자정부 평가 1위. 전자정부 수출 5.3억불 달성. 3,040만불(2008)  5억 3404만불(2015)
3. 전자정부 성공요인 -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수용문화 , 과감하고 지속적인 재정투자 , ICT 산업발전과 기술력, 시계 최고 수준의 유ㆍ무선 인터넷, 강력한 정부의 리더쉽과 추진 체계 , 통찰력있는 중ㆍ장기적 계획 수립