민관협력포럼 > 포럼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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설립 배경

세계 최고의 전자정부 국가로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체계 필요

전자정부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해 민간의 요구사항들이 원활히 논의되고 그 결과를 국가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여건 조성



설립 목적

전자정부를 통한 행정 한류 확산과 전자정부 산·학·연 전문가와 교류 및 소통의 장을 마련

ICT 신기술 및 민간의 창의성을 전자정부 정책·사업에 적극 반영하고 부처별 전자정부 정책·사업 경험과 노하우를
   공유함으로써, 전자정부 서비스 발전을 위한 협업기반 마련



전자정부 민관협력포럼 목표 및 기본 방향

목표


민관의 협력을 통한 지능화 전자정부 패러다임 구축 및 확산


- 민간의 창의성을 정책 수립에 반영하는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


- 지속가능한 전자정부 정책 개발 및 현안·이슈 대응 강화


기본 방향


- 전자정부 정책현안과 이슈 선도 및 자문기능 강화


- 아젠다/이슈 중심의 분과 간 공동 활동 및 협력 강화


- 산·학·연 협력 및 사회적 공감대 형성 노력 강화




전자정부 민관협력포럼 조직도

전자정부 민관협력포럼 조직도
  • 전자정부 민관협력포럼 공동의장단(4인)
    • 운영위원회(12개 분과 좌장)
    • 사무국(한국정보화진흥원)
    • ICT 신기술
      • 지능정보기술
    • 전자정부 서비스
      • 지역정보화
      • 전자정부서비스
      • 안전관리
    • 전자정부 생태계
      • 전자정부 거버넌스
      • 전자정부 성과관리
      • 해외진출지원
    • 전자정부 인프라
      • 정보자원
      • 모바일·통신망
    • 정보보호
      • 정보보호
      • 개인정보보호
      • 개인영상정보보호
전자정부 민관협력포럼 구성도
  • 전자정부 민관협력 포럼
    • ▶ 산 학 연 간의 교류 및 소통의 확대
    • ▶ 지방정부와의 소통 확대
    • ▶ 글로벌 소통의 확대
  • 12개 분과
    • ▶ 분과 관련 연계 학회와 연계 확대
    • ▶ 산 학 연 간의 교류 및 소통의 확대
  • 사무국
    • ▶ 포럼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장
    • ▶ 산 학 연 간 소통의 매개체
  • 운영 위원회
    • ▶ 분기 1회 이상 정기회의 개최(필요 시, 임시회의 개최)
    • ▶ 포럼 운영방향과 의제 결정
    • ▶ 민관협력 포럼의 내실화




전자정부 민관협력포럼 조직별 역할

전자정부 민관협력 포럼 조직의 기능 및 역할
구분 구성 주요 역할
공동의장 ○ 공동의장(4인) ▶ 전자정부 민관협력 포럼 대표
▶ 포럼 전반의 운영방향과 공통의제 결정
운영위원회 ○ 운영위원장
- 대표 공동의장 겸임
○ 12개 분과 좌장
○ 당연직 위원(2인)
○ 간사(2인)
▶ 상/하반기 각 1회(연간 2회)의 정기 운영위원회를 가짐
▶ 임시운영위원회는 운영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개최
▶ 포럼 전반의 운영방향과 공통의제 결정
▶ 운영위원회는 각 분과에서 제기한 연구 방향을 같이 검토하고 조정함
① 포럼 운영방안·계획, 포럼 세미나 운영계획 등의 자문 및 심의
② 분과별 운영계획, 연구과제 우선순위 등을 검토 및 조정
③ 운영세칙의 수정 및 보완
④ 기타 포럼 활동에 관한 사항
분과(12개) ○ 좌장
- 민간 1명, 행정자치부 1명
○ 분과 위원
- 산·학·연·관 전문가
○ 간사
- NIA, KLID, KISA 지원기관
▶ 분과회의는 연간 운영계획에 따라 분기당 1회 운영
(단, 분과위원장의 필요 판단에 따라 수시 개최 가능)
▶ 분과회의는 전자정부 정책 의제를 발굴하고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의 3개의 사항을 수행
① 각 분야별 기술 트렌드 및 현안 등을 공유하고 논의하여 정책 아젠다 발굴·토의
② 발굴된 정책 아젠다에 대해 정책대안을 모색하고 이를 관련부처 등에 제안
③ 논의된 정책 제안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과제를 발굴·제안
사무국 간사 및 담당자 ▶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포럼 운영 지원
(전자정부본부 전자정부기획팀)